최고의 NPL투자관리 전문가 직원들이 최고의 투자관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NPL투자관리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체계화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제공
하나금융그룹 교육 프로그램 연계 교육
자기계발비 지원 및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최고의 사내 NPL투자관리 전문가 및 외부 전문가 강의 수강
신입사원의 연착륙을 도울 멘토의 지원
현장감 있는 OJT 실시
현재 및 미래의 핵심인재를 선발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실시
핵심인재들에 다양한 리더십 배양기회 및 도전적 직무 경험 부여
하나에프앤아이(주) (이하 '당사'라고 합니다)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다음 각 목의 사항을 포함하는 (금융)거래 관련 사항
가.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에 의한 자산관리업무
나.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상의 유동화증권에 대한 투자업무
다.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에 의한 유동화전문회사 업무 관련업무
라. 부실채권, 부실채권에 수반하여 처분되는 증권이나 출자전환 주식 또는 구조조정대상 회사에 대한 채권이나 증권의 매입 및 매각
마. 기업구조조정조합에 대한 투자 및 기타 이와 관련된 유가증권, 채권 또는 이와 유사한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업무
바. 기타 당사의 업무상의 목적 및 여신금융자산 관리 업무 등
2. 민원처리 관련 사항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의 목적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당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처리ㆍ보관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거래 관련 사항: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을 위하여 개별 법령에서 달리 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3년간 보유ㆍ이용됩니다.
2. 민원처리 관련 사항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 기타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당사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당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일부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② 당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관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당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등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사에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 당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사는 해당 정보주체에게 알리고, 열람요구 및 처리정지 요구 등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①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하여 동의한 항목에 한함)
1. 필수적 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아이디, 이메일, 연락처, 주소, 개인영상정보(비공개된 장소에 한함), 퇴직직원 경력사항 등, 사진,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봉사활동 이력 등 제1조 목적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정보
2. 선택적 정보 : 하나금융그룹 고객여부 등 제1조 목적 달성을 위한 부수적인 정보
② 당사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 기록 등의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③ 당사는 정보주체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정보주체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다만, 민감정보의 정확성, 최신성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④ 수집방법
1.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등
2.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쿠키란?
1. 당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인트라넷 및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이후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웹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3. 쿠키는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러한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②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1.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도구]메뉴에서 [인터넷 옵션] 선택
나.[개인정보 탭] 클릭
다.[개인정보취급 수준] 설정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당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제2조 제2항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당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서 분실?도난?유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관리적?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가.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나. 개인정보를 직접 처리하는 임직원 및 수탁자 등에 대한 교육
다. 내부관리계획에 따른 정기적인 자체점검
2. 기술적 조치
가. 내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범위로 차등 부여
나. 개인정보에 대한 암호화 및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적용
다. 시스템의 접속 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해 백업관리 시스템 운영 및 정기 백업을 실시
라. 개인정보파일의 도난/분실에 대응하기 위해 문서암호화 솔루션을 적용
마. 해킹,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감시 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운영
바.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한 접근통제 적용
3. 물리적 조치
가. 전산실, 개인정보자료 보관실 등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화하고 물리적 접근 제한 시스템의 운영
나.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제10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① 당사는「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 ·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당사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 · 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 · 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 ·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 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2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피해구제 및 열람청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경영지원본부 | 담당부서 | 경영지원본부 |
성명 | 박병규 본부장 | 성명 | 이병희 팀장 |
전화/이메일 | 02-3708-2124 bgpark@hanafn.com |
전화/이메일 | 02-3708-2136 bh.lee@hanafn.com |
부칙 (제정)
이 지침은 2014년 03월 3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이 지침은 2015년 10월 01일부터 시행한다. [개정 대비표]
부칙 (2)
이 지침은 2020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개정 대비표]
부칙 (3)
이 지침은 2024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개정 대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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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금융지주회사등은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제4조 제1항 및「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2조·제33조에도 불구하고「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제4조에 따른 금융거래의 내용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이하"금융거래정보"라 한다)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에 따른 개인신용정보를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방법과 절차(이하"고객정보제공절차"라 한다)에 따라 그가 속하는 금융지주회사등에게 신용위험관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내부 경영관리상 이용하게 할 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1.제공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
2.고객정보의 암호화 등 처리방법
3.고객정보의 분리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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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이용기간 경과 시 고객정보의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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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등인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는 해당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를 통하여 증권을 매매하거나 매매하고자 하는 위탁자가 예탁한 금전 또는 증권에 관한 정보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이하 "증권총액정보등"이라 한다)를 고객정보제공절차에 따라 그가 속하는 금융지주회사등에게 신용위험관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내부 경영관리상 이용하게 할 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1.예탁한 금전의 총액
2.예탁한 증권의 총액
3.예탁한 증권의 종류별 총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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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하나금융그룹은 하나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고객정보를 그룹사간에 제공 및 이용하기 위하여 「고객정보 취급방침」을 제정·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은 고객 여러분의 금융거래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고 더욱 더 만족스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며 만에 하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 및 제공처를 한정하고, 정보의 엄격한 관리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Ⅰ.제공되는 고객정보의 종류
1.『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금융거래의 내용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
2.『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3.『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를 통하여 매매하고자 하는 위탁자가 예탁한 금전 또는 증권에 관한 정보 중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정보
가.예탁한 금전의 총액
나.예탁한 증권의 총액
다.예탁한 증권의 종류별 총액
라.채무증권의 종류별 총액
마.수익증권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229조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집합투자기구의 종류별 총액
바.예탁한 증권의 총액을 기준으로 한 위탁자의 평균 증권보유기간 및 일정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회수
Ⅱ.고객정보의 제공처
하나금융그룹 중 금융지주회사법령에 의한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이 가능한 회사는 하나금융지주(금융지주회사), 하나은행(은행업), 하나증권(금융투자업), 하나카드(신용카드업), 하나캐피탈(할부금융 및 시설대여업), 하나생명보험(생명보험업), 하나손해보험(손해보험업), 하나저축은행(상호저축은행업), 하나자산신탁(신탁업), 하나에프앤아이(NPL투자관리업), 하나금융티아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핀크(그 외 기타금융지원서비스업) 입니다.
Ⅲ.고객정보의 보호에 관한 내부방침
하나금융그룹에서는 고객 여러분의 고객정보를 최대한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그룹사간 정보 제공 및 이용이 아래와 같이 엄격한 절차와 관리·감독 하에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①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은 내부 경영관리 목적으로만 이용되도록 하였습니다.
②그룹사의 임원 1인 이상을 고객정보관리인으로 선임하여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에 관련된 일체의 책임을 지도록 하였습니다.
③그룹사별로 소관부서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④고객정보의 요청 및 제공시 서면 또는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하여 금융지주회사법령에 따라 고객정보관리인등의 결재를 받은 후 요청 및 제공하도록 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의 정형화를 통해 엄격한 관리 및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⑤그룹사간 고객정보의 요청 및 제공, 이용 등과 관련한 업무에 대하여 금융지주회사 고객정보관리인에게 총괄관리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고객정보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⑥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 관련 취급방침의 제·개정시 2개 이상의 일간지에 공고하고, 각 영업점(본점 해당부서 포함), 그리고 각 그룹사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는 등 고객공지 의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⑦그룹사간 고객정보 제공 내역을 각 그룹사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정보이용에 대한 고객의 조회가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⑧위법 부당한 방법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고객 분을 위해 적정한 보상 및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민원사항에 대한 안내 및 상담, 처리, 그리고 결과 및 통지 등 민원처리 관련 일체의 업무를 수행할 소관부서를 그룹사마다 두었습니다. 그리고 소관부서 외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제도를 통하여 구제받으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⑨고객정보 제공 및 관리에 대한 권한이 부여된 자만 고객정보에 접근하고, 고객정보의 송 수신, 보관 등에 있어 암호화하여 관리하며, 천재지변 및 외부로부터의 공격 침입 등 불가항력에 대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고객정보와 관련된 임직원에 대하여는 정기적으로 보안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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